교과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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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 공통

    소프트웨어공학론

    소프트웨어를 공학적인 산물과 가정하여. 소프트웨어를 획득하기 위한 계획.분석.설계.시험 및 정비의 단계를 소프트웨어 수명주기(Life Cycle)로 보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술과 도구 및 방법론에 관하여 연구한다.

    컴퓨터(계산기)구조론

    컴퓨터의 기본적 동작원리와 성능 개선 기법 및 성능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파이프라닝.동적 스케쥴링.분기예측.케쉬 메모리.가상 메모리.RAID 등과 관련된 기술을 연구하고.기법의 선능 개선 효과를 적량적으로 분석한다. CISC와 TRSC.수퍼스칼라.VLIW 등 다양한 컴퓨터구조에서 이런 기법들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효과는 어떠한지 살펴본다.

    프로그래밍언어론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operations.data 및 control 구조.storage 경영 및 program 구조 등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배우고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 및 구현 기술에 관해 연구한다.그리고 procedural.functional.object-oriented 언어의 특성과 syntax.semantics에 관한 사항을 비교 검토하여 이들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연구한다.

    수치해석

    수의 표현과 오차.비선형 방정식 및 선형 방정식의 해법.보간 이론과 최적화 이론.그리고 미분.적분 방정식의 해법 등에 관한 고급수치이론을 컴퓨터를 이용한 해법에 응용함으로써 실제 고급 수치 계산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강의한다.

    컴퓨터알고리즘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제시된 여러 가지 알고리즘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Divide and conquer.greedy method.dynamic programming.backtracking.branch and bound 등의 여러 문제해결 방식에 대하여 공부하고 exhaustive.search.fast search와 같은 탐색 방법 및 여러 가지 정렬(sorting) 알고리즘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그래프 알고리즘과 NP-Complete 문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인공지능론

    인공지능의 개념 및 기본 기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응용 분야를 살펴본다. 탐색 기법.지식 표현 및 응용 방법.생성 시스템의 원리에 대하여 연구하고.전문가 시스템.자연어 처리 및 컴퓨터 비전 등과 같은 응용 분야를 연구한다.

    컴퓨터네트워크론

    컴퓨터 통신망 구성에 필요한 알고리즘.컴퓨터간의 프로토콜.다중계층구조에서의 상호관계.네트워크 설계에 필요한 routing.음성과 자료의 통합 회로망과 이에 대한 프로토콜.현재 사용하고 있는 공중회로망의 특성을 분석한다.

    데이터베이스론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및 기본 기법에 관하여 살펴본다. 관계형 데이터 모델 및 객체지향 데이터 모델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개념.데이터베이스 언어.뷰.권한.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등에 관하여 공부한다. 또한 상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관하여 조사한다.

    계산이론

    계산 이론에서 발생하는 추상적인 결과와 그 문제 해결의 확실한 대응책을 위한 해결 방법 및 분석 방법을 하나로 묶어서 Algorithm 모델을 선정하고.선정된 모델에 대한 평가 방법을 연구하며 Algorithm.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Algorithm의 동치성.계산의 복잡성(Computational Complexity)과 계산 능력에 대한 Effective Procedure.Turing Compatibility.귀납 함수와 Flow Chart Program.Program 검증.귀납적 프로그램과 이의 성질.술어 논리의 비결정 문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시스템의 개념 및 구성에서부터 문서관리 시스템.멀티미디어 압축기술.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미디어.사용자 인터페이스.멀티미디어 통신.GUI등 멀티미디어 응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내용을 총괄적으로 강의한다. 또한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사례 연구로서 현재 개발되어 사용되는 대표적인 저작시스템(Authoring tool)에 관하여 연구한다.

  • 컴퓨터구조

    컴퓨터시스템성능평가론

    컴퓨터의 성능 평가를 위하여 사용되는 여러 가지 벤치마킹 기법을 공부하고 각 방법의 장단점을 분석한다. 또 큐잉이론.Petri net.시뮬레이션 등을 이용하여 컴퓨터시스템을 모델링하고 그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병렬컴퓨터구조론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성능을 개선하는 멀티프로세서를 설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벡터 프로세서.UMA.NUMA.COMA.data-drive.demand-driven.message-driven 등 여러 가지 병렬컴퓨터 구조의 동작 원리와 장단점을 분석하고.interconnection network. cache coherency.memory consistency.multithreading 등의 문제와 그 해결책을 연구한다.

    결함허용설계방법론

    일부가 고장 나더라도 시스템이 정지하지 않고 계속 작동할 수 있도록 컴퓨터나 집적회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VLSI CAD시뮬레이션방법론

    VLSI의 설계는 CAD 환경에서 이루어지며.대부분의 설계 검증 작업은 시뮬레이션 방법으로 수행되므로 설계를 잘 하기 위해서는 설계 환경 및 도구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본 강좌는 다양한 목적의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에 대한 소개와 이의 구현 방법을 연구한다.

    디지털시스템시뮬레이션

    해석적 및 통계적 방법 외에 디지털 시스템의 기능 및 성능의 검증과 예측에 많이 사용되는 시뮬레이션 방법을 다룬다. 시스템 모형화 방법.timing-driven 및 event-driven 시뮬레이션 구조.입력 및 작업 부하의 특성과 방법 등에 대해 탐구한다.

    시스템테스트

    디지털 시스템의 생산 이후에 시스템의 정상 동작 여부를 파악하는 것은 공학적인 측면에서 설계 및 제작보다도 훨씬 더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신뢰도 높은 시스템의 구현을 위하여 디지털 시스템의 설계.구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고장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를 탐지할 수 있는 설계 기법 및 테스트 기법을 연구한다.

    컴퓨터구조특론1

    컴퓨터 구조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소에 대해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 현재의 컴퓨터의 구조를 이해한다. 이를 위해서 컴퓨터 구조에 관련된 고급기술과 병렬 컴퓨팅.클러스터 컴퓨팅.상호연결망 등의 다양한 형태를 공부하고 프로세서의 조직 및 통제.메모리 시스템 계층과 버스.컴퓨터 구조 사례 연구 등의 안건을 선정하여 이에 대해서 심도 있게 다룬다.

    대규모집적회로특론

    VLST 분야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과목으로서 현장에서 새롭게 제기된 문제나 다른 과목에서 다루지 못한 주제를 과제 지향적으로 탐구한다.

    마이크로컴퓨터설계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를 공부하고.이를 중심으로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이를 위하여 버스와 각종 인터페이스 표준을 살펴보고.실제의 시스템을 선정하여 분석한다.

    대규모집적회로

    대규모 집적회로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기본 지식과 설계방법을 다룬다. VLSI를 구성하는 소자 및 공정.이들의 구조적 연결형태.논리 구현 방법 및 설계환경 등에 대한 기본적 소개를 하고.이들의 내용을 탐구한다.

    디지털시스템설계론

    디지털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소양과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시스템을 구성하는 제반 요소.이들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화하는 기법을 살피고.성능 최적화를 위한 설계방법을 연구한다.

    슈퍼컴퓨터구조론

    벡터 수퍼컴퓨터와 병렬 수퍼컴퓨터의 구조 및 동작원리를 공부하고.실제의 수퍼컴퓨터들을 대상으로 case study를 수행한다.

    디지털신호처리

    디지털 신호처리 과목에서는 모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는 양자화된 신호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선형 시불변 시스템.이산 푸리에 변환.고속 푸리에 변환.디지털 필터.영산 신호처리.음성 신호 처리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운다.

    컴퓨터구조특론2

    컴퓨터구조와 관련되어 최근에 새로 제기된 주제를 선정하여 이를 심도 깊게 연구한다. 기 발표된 논문으로 reading list를 만들어 이를 읽어나가면서 각자 연구주제를 도출하여 연구 논문을 작성하도록 한다.

    테스트용이화설계론

    최근 설계되는 대규모 SOC나 VLSI 칩들은 집적도의 증가에 따라 설계 초기부터 테스트를 쉽게 할 수 있는 설계 방법론을 다양하게 구현하고 있다. 신뢰도 높은 칩을 얻기 위해 테스트용 이화 설계에 적용되는 다양한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배운다.

    디지털방송망구조론

    디지털 방송을 위한 유무선 통신망 구조에 대하여 강의하고 이에 관련된 논문을 중심으로 최신기술을 연구한다. 유무선 기술 간의 연동 및 QoS 보장 방안.멀티캐스팅.전송 프로토콜 기술을 학습하고.디지털 방송의 유비쿼터스화 방안을 네트워크 측면에서 연구한다.

  • 컴퓨터통신

    데이터통신론

    데이터 통신 시스템에서의 전송 계통의 주요 장치인 전송로 및 신호 변환 장치의 기능 및 특성.처리계의 전송계의 상호관계.고속의 데이터 전달과 전달 중 발생하는 에러를 복구하기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설계를 위한 방법을 논한다.

    암호학

    안전한 정보통신에 대하여 연구하며.고전적인 암호화 방법과 DES.RSA.MD5.NPC.SEED 암호화 알고리즘에 대하여 연구를 한다. 즉.보호하고자 하는 데이터 및 시스템 환경에 맞는 여러 가지 대칭/비대칭 암호화 알고리즘.각종 해쉬함수.암호키 관리 등과 같은 근본적인 암호이론을 연구한다.

    프로토콜공학론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통신 프로토콜에 대하여 상세한 내용을 강의한다. 프로토콜의 기능을 OSI 7 layer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실제 프로토콜의 예를 들어 연구한다.

    컴퓨터네트워크특론

    디지털 통신과 컴퓨터 통신에 관한 최근 논문을 분석.연구하므로써 앞으로의 정보 통신 방법을 연구한다.

    통신망성능평가론

    Bayes theorem과 같은 확률의 기본적인 사항을 익히고.통신망에서 자주 사용되는 분포들의 성질을 공부한 후 여러 queueing 모델의 특성을 공부한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몇 개의 통신망을 선정하여 이들을 Markov Chain을 이용하여 analytic model을 세우고 이를 통하여 통신망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익힌다.

    광대역이동통신망

    광대역 통신을 위한 무선망을 구조 및 동작원리를 학습하여 이를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IMT-2000과 무선 ATM 망을 중심으로 MAC 프로토콜.핸드오버.망 관리.자원 할당 등의 문제를 연구한다.

    인터넷통신특론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IPv6.Ipng.Internet II 등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을 배운다.

    초고속통신론

    고속의 통신 시스템인 Gigabit Ethernet.ATM.SDH.WDM system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들이 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빠르게 처리하는가를 분석한다. 또한 대용량 라우터와 스위치 시스템의 구조와 초고속 통신에서 문제시되는 traffic control.congestion control에 관하여 공부한다.

    코딩이론

    코딩이론에서는 통신에 있어서 수학적 개념이론을 공부한다. 즉.Huffman 코드이론 및 Shannon의 채널코드이론.noiseless source coding 이론.Rate distortion theory.Gaussian sources and channels등과 같은 내용을 연구한다.

    네트워크보안론

    네트워크 환경에서 각 서브넷에 있는 시스템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네트워크 바이러스 퇴치방법.침입 차단 방화벽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통한 불법 침입자를 탐지하기 위한 침입 탐지 시스템에 대한 모델과 효율적인 보안 유지를 위한 네트워크 구성 방법을 연구한다.

    근거리통신망

    Fast Ethernet.Gigabit LAN.ATM LAN 등 최근 대두되고 있는 고속 LAN 기술을 배운다.

    인터넷통신론

    인터넷에 관련된 TCP/IP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인터넷 라우팅.이동 인터넷.인터넷 QoS 등 최신 인터넷 프로토콜을 배운다.

    통신프로그래밍

    UNIX 환경 하에서 TCP/IP를 이용한 프로세서 간의 통신.Socket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통신 프로그램 기법을 학습한다. 또한.PC Window 환경 하에서 Winsock 프로그래밍 및 Java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힌다.

    이동통신론

    이동통신이 유선통신과 어떻게 다른 요소가 필요한지 학습하고.전파전파.채널할당.핸드오버.Location management 기술 등에 관해 학습한다. PCS.Cellular systems.CDPS.Wireless LAN.CDMA등의 사례를 통해 연구한다.

    ATM네트워크

    ATM 프로토콜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프로토콜의 각 계층을 학습한 후.ATM에서의 Traffic management.Routing.Interoperability.LAN 기술 등을 연구한다.

    네트워크알고리즘

    컴퓨터 알고리즘에서 다루었던 네트워크 관련 알고리즘을 네트워크 분야에 실제적으로 설계하여 적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즉.graph theoretic 개념.minimum cost 네트워크 알고리즘.maximal flow 네트워크 알고리즘.optimal flow control.spanning tree 문제.dynamic programming.error correcting codes. datacompression. MPEG4. DGPS. nonlinear network minimization등을 공부한다.

    네트워크보안특론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하는 각종 프로토콜 IPv6.SEED.SET에 대한 취약성 및 해결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전자메일과 전자상거래를 위한 각종 보안요소를 점검하고.전자화폐와 전자서명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보안요소 및 기법을 연구한다.

    이동통신특론

    이동통신의 기초이론을 학습한 후.새로운 이동통신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초고속통신특론

    광통신의 기본 원리.광소자의 동작원리와 고속의 전기전송시의 문제점을 다루고.현재 사용되고 있거나 사용이 제안된 여러 광통신과 전기통신 방식의 초고속 전송시스템의 전송 원리를 고찰한다.

    정보체계보안공학론

    ISSE(Information System Security Engineering)는 일반적 SE(System Engineering)의 절차들을 정보체계 보안에 알맞게 재단한 것이다. ISSE는 정보보호 수요발굴.시스템 보안 요구사항 정의. 시스템 보안 아키텍처 설계.상세 보안 설계서 개발.시스템 보안 구현.정보보호 효과성 평가.기술 통합 계획서 작성.기술 통합 통제 및 관리 등을 주요 절차로 포함한다. 이 과목은 ISSE의 주요 절차와 활동을 SE의 그것들과 비교하면서 각 단계의 주요 절차와 활동들을 강의한다.

    해킹.바이러스방지통신론

    해킹.바이러스 방지 통신론에서는 최근 해킹기술.바이러스 설계 및 방지 기술을 이론적으로 원리와 개념을 배우고.설계와 구현을 통해서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으로 한다. 특히.해킹과 바이러스에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관련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해킹기술.바이러스 기술.Worm 기술.인터넷 해킹 방지기술.UNIX/ LINUX 취약점.Anti-Virus 기술을 설계하고.실제적인 바이러스를 구현하여 보고.방지하는 방법으로 과제물을 통해서 바이러스 방지 통신론을 연구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침입차단및탐지통신론

    침입 차단 및 탐지 통신론에서는 침입차단의 접근제어.가상사설망(VPN).Packet Filtering.음란물차단 방법론과 침입탐지 통신론의 탐지 Rule-based system.침입 Pattern.Profile Pattern 등을 통해서 통신망에서 침입자를 방지하는 기술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으로 한다. 특히.침입차단 및 침입탐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관련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침입방지 인터넷 망관리 기술.트래픽 분석.음란물 차단 방법론.Spam Mail 방지 방법론.가상사설망 구조.침입차단시스템.침입차단 기술 등을 설계와 구현을 통해서 통신망에서 발생되는 모든 침입방지 통신론을 연구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동컴퓨팅프로토콜

    이동성 제공을 위한 필요한 요소를 학습하고.이동컴퓨팅을 위한 라우팅 프로토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Mobile IP.Wirelese ATM.Mobile Ad-hoc Networks.Differential Services등에서의 이동성이 어떻게 제공되는지 사례를 통해 연구한다.

    정보보증공학론

    국가의 주요 기반체계(운송.에너지.수자원.금융.정부서비스.군 지휘통제 등)들은 대부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이용한 정보체계를 사용하고 있다. 정보전(Information Warfare)은 공세적정보전(Information arfare-Attack)과 방어적 정보전(Information Warfare-Defense)로 분류 할 수 있다. 정보보증(Information Assurance)은 방어적 정보전의 핵심으로써 종래의 정보보호 의 개념을 뛰어넘는 것이다. 최근 미국방성의 DARPA에서는 정보보증과 정보체계의 생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여섯 가지 영역에 걸쳐.여덟 가지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발표하였다. 정보보증 공학론에서는 이들을 소개하고 최신 정보보증 기술동향을 탐색하여 국가 주요기반체계를 방어 할 수 있는 이론과 기술에 대하여 연구함을 그 목표로 한다.

    공개키인증특론

    본 과목은 공개키를 이용한 네트워크의 인증 프로토콜을 설계하고.통신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과 인증 모듈과 연관된 지식정보 인증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Key Management System Public Authentication Digital Signature

    네트워크침입차단시스템

    본 과목은 네트워크상에서 바이러스.스팸메일.해커로부터 침입을 차단할 수 있는 침입차단시스템 설계와 네트워트 분석을 통해서 다양한 보안 시스템을 연구한다. 바이러스 차단(InterScan) 설계 침입차단(Firewall) 설계 스팸메일 차단 패턴 작성 및 엔진 설계 침입탐지(IDS) 설계

    IPv6통신론

    현재 널리 이용되고 있는 통신 규약 IPv4(Internet protocol version 4)의 차세대 버전이 RFC 2460(Request for Comments)로 규정되었다. IP 주소 공간을 128비트로 늘려.망 확장성이 더욱 향상된 것이 특징이며 IPng(차세대 인터넷 통신 규약)라고도 한다. IPv6에 관련된 국제표준 및 응용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연구한다.

    Mobile IP통신론

    최근 인터넷 프로토콜의 이동성에 대한 관심으로 IETF에서 IP의 이동성 기술을 표준화하였다.(RFC 3775) 인터넷 프로토콜의 이동성 지원은 이동 노드가 이동할 때 상위계층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고 상대 노드와의 통신을 끊임없이 하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기술들은 IETF의 mip4.mip6 등의 워킹그룹에서 표준화 작업이 계속 진행 중이다. 본 과목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표준화 작업과 새로이 등장하는 기술에 대하여 연구한다.

    IPv6보안통신론

    IPv4의 차세대 버전인 IPv6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IPv6는 여러 가지 면에서 IPv4와 많은 변화가 있기 때문에.IPv4에서 사용되는 보안 방법을 그대로 적용하기에 무리가 있다. 그에 따라.새로운 기술에 따른 위협을 분석하여 그에 해당하는 보안 방법들에 대하여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보안 위협과 보안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보안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네트워크이동성통신론

    이동 노드의 이동성을 넘어서 네트워크의 이동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IETF의 nemo 워킹그룹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기본적인 네트워크 이동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네트워크 이동성을 응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인터넷멀티캐스트

    다자간통신을 지원하는 멀티캐스트는 협업시스템.인터넷 방송.다자간 게임 등 다양한 응용에 사용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멀티캐스트의 개념.멀티캐스트 라우팅 프로토콜.멀티캐스트 응용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관련된 인터넷 표준 기술 등에 대하여 조사하고 살펴본다.

    인터넷컨텐츠보호론

    최근 인터넷상에서 디지털 컨텐츠의 유통이 급속히 증가함으로써 불법 사용 및 복제 등으로 인한 저작권의 피해가 문제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Digital Rights Management(DRM)의 요소기술.국제표준.응용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연구를 한다.

    컨텐츠보호특론

    최근 통신과 방송의 융합으로 디지털 컨텐츠는 인터넷뿐만 아니라 방송영역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이동통신망에서의 mobile DRM 기술과 방송에서의 Conditional Access System(CAS) 등 다양한 컨텐츠 유통 플랫폼 상에서 적용되는 컨텐츠 보호 기술을 알아보고 학습을 한다.

    광대역라우팅

    무선 센서 네트워크란 제한된 전력을 가지고 있으며 무선송수신 기능과 센서에서 추출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노드가 일정한 범위 안에서 매우 많이 산재되어 있는 네트워크이다. 이 네트워크에서의 라우팅은 불규칙한 분포형태에 적응하여 에너지의 소비를 최소로 줄이면서 수행한다. 센서에서 배출되는 데이터의 생성 특성.노드들의 이동성 정도.GPS 기능 첨가 유무.노드 수의 정도에 따라서 이미 수백 가지의 라우팅 방식이 제안되어 있다. 본 강의는 여러 발표된 라우팅 방식을 종류별로 구분한 후에 몇몇 선택된 라우팅 방식을 좀더 자세히 알아본다.

    무선라우팅

    IPv4의 차세대 버전인 IPv6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IPv6는 여러 가지 면에서 IPv4와 많은 변화가 있기 때문에.IPv4에서 사용되는 보안 방법을 그대로 적용하기에 무리가 있다. 그에 따라.새로운 기술에 따른 위협을 분석하여 그에 해당하는 보안 방법들에 대하여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보안 위협과 보안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보안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멀티미디어응용프로토콜

    최근 인터넷의 발전에 힘입어서 TCP/IP 기반의 텍스트 전송에서 탈피한 여러 응용 계층의 프로토콜들이 등장하였다. 본 강의는 TCP/IP를 기반으로 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네트워킹을 이해한 상태에서 다룰 수 있는 추가적인 특히 프로토콜을 다룬다. 이 강좌는 다자간의 파일 분해방 식인 P2P.realtime 데이터 컨텐츠의 전송 프로토콜인 RTP/RTSP/RTCP.멀티미디어에서 많이 사용되는 멀티캐스트 라우팅에 대해서 공부한다.

    무선라우팅특론

    본 강좌는 여러 대의 노트북 혹은 PDA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MANET에서 사용되는 라우팅을 다룬다. 고정된 노드없이 통신하는 MANET은 응용 분야에 따라서 여러 가지의 라우팅이 제안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MANET에서의 라우팅 방식을 유형별로 구분하고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하며.몇몇 라우팅 사례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본다.

    전자상거래특론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구축에 필요한 제반 요소 기술을 학습한다. 특히 사이버 쇼핑몰.상거래 프레임워크.데이터베이스 마케팅.비교구매.보안.전자지불시스템 등에 관한 기술과 시스템을 학습하고 심층 분석한다.

  • 시스템소프트웨어

    정보검색론

    정보 검색은 대용량의 데이터로부터 원하는 정보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본 교과에서는 자동 색인.정보 검색 모델 등과 같은 정보 검색 이론들과 정보 검색 시스템의 개발에 필요한 기술들을 살펴본다.

    컴파일러구성론

    High Level 프로그래밍 언어의 Compilation 기법을 연구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Syntax와 Semantics의 분석 기술에 관하여 연구하며.특히 LR Parser.Abstract Syntax Tree.Attribute Grammar와 그의 Evaluation.Local Optimization Global Optimization Automatic Generation 기술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이외에도 PASCAL같은 실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는 Compilation 기술을 습득하고 실험한다.

    데이터베이스설계론

    데이터의 모형.데이터 베이스 언어 및 데이터 관리기법 등에 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데이터 베이스 설계기법을 연구한다. 또한 데이터 베이스 정규화 이론 및 물리적 데이터 설계 기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형식언어론

    여러 종류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간한 Formal Theory.Grammar와 Recognizer의 이론.Expression과 Finite Recognizer의 이론.Expression과 Finite Automata의 연구 및 이러한 이론을 이용하는 Lexical Analysis 방법.Context Free Languages의 Context Free Grammar와 Chomsky Normal Form을 연구하며 syntax Analysis 방법에 대한 기본적 이론을 강의한다.

    프로그래밍언어특론

    High Level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에 관하여 연구하고 특별한 주제를 택하여 깊이 있는 문제를 다룬다. 특히 ADA 같은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Interactive 프로그래밍을 위한 도구와 환경.Flow Analysis.Logic Programming.Correctness Ptoof.Concurrent 프로그래밍 언어.functional Programming 등의 주제에 관해 연구하며.이외에도 프로그래밍언어의 Formal Semantics와 관계되는 주제 및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의 새로운 연구과제에 대하여 강의한다.

    운영체제특론

    최근 가장 활발하게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운영체제에 관련된 새로운 과제를 채택하여 성능 향상을 위한 개선점들을 세미나를 통하여 토론하고 이를 논문 작성 형식으로 연구 발표한다.

    데이터베이스특론

    데이터베이스 기초 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기초로 하여.최근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및 응용에 관한 연구/개발 이론.사례조사.동향을 연구한다. 논문을 중심으로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하며.활발한 토의를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논문 형식으로 작성해 본다.

    컴파일러구성특론

    최근 연구하고 있는 컴파일러 이론 및 설계에 관하여.특히 Attribyte Grammar.Automatic Code Generation.최적화 기술.Syntax 분석.Algorithm 등을 연구하고.AD 언어 등 새로운 언어의 컴파일러 구성에 관해 강의한다.

    병렬처리특론

    데네트워크 컴퓨터.에이전트 시스템.고성능 컴퓨팅(HPC) 등의 추세와 동향을 파악하고.각 시스템의 동작 원리.설계와 방법.그리고 가능한 적용 분야에 관하여 연구한다. 개인별로 연구 주제를 정하여 이를 부분적으로 구현해보고 논문 형식으로 보고서를 작성해 보도록 한다.

    운영체제설계론

    기존의 중소형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체제들을 분석하고.다양한 운영체제 설계 이론 및 설계 기법들을 적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개선된 성능의 실제 운영체제를 설계한다. 또한.새로이 설계한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를 위한 다양한 성능 평가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병렬알고리즘

    여러 병령 컴퓨터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다양한 병렬 처리 기법과 문제 분석 방법 등을 배운 후.각 병렬 컴퓨터 구조에서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알고리즘의 개발 방법과 병렬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 배운다.

    정보검색특론

    최근에 발표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현재 연구되고 있는 정보 검색 이론 및 기술들에 대하여 강의한다. 또한.현재 사용되고 있는 정보 검색 이론 및 기술들의 문제점을 세미나를 통하여 토론하고.개선 방법들을 논문 작성 형식으로 연구 발표한다.

    분산처리론

    분산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개념을 이해하고.분산처리에 대하여 이론적인 부분과 함께 Web Service를 이용한 실제적인 부분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병렬처리론

    병렬처리에 관한 전반적이고 개괄적인 내용을 연구한다. 컴퓨터를 구조적으로 그리고 시대적으로 분류함으로써 여러 가지 병렬시스템에 관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PVM이나 MPI의 병렬환경에서 병렬 프로그램을 구현해봄으로써 자연스럽게 병렬 시스템의 개념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컴퓨터결함허용론

    결함이 있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체 보정 기능을 지원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컴퓨터 결함 허용 이론에 대하여 기존에 제안된 소프트웨어적 해법 및 하드웨어적 해법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보다 효과적인 실제 시스템 구성이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데이터베이스시스템구현론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한 질의어 처리.동시성제어.회복기능.트랜잭션 모니터 등을 살펴보고.이를 구현하기 위한 여러 가지 테크닉을 연구한다. 또한 현존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과 온라인 트랜잭션처리(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시스템을 비교.분석한다.

    실시간시스템

    최근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실제 실시간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실시간성 요구 조건 만족을 위한 기존의 실시간 시스템의 설계 이론 및 성능 평가 이론들을 살펴보고.이를 기반으로 하는 실제 시스템의 설계 과정 그리고 시스템의 구축.시스템 성능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연구한다.

    분산운영체제론

    컴퓨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분산 시스템 환경의 운영체제를 위한 기초 이론들을 살펴보고.보다 효과적인 분산 운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새로이 도입되는 설계 기법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임베디드시스템

    임베디드 시스템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알아보고 효율적인 개발을 위한 기술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구축을 위한 설계 및 구현기술.그리고 임베디드 운영체제의 기능과 역할을 공부한다.

    분산처리특론

    인터넷의 발전과 더불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새로운 분산시스템을 학습한다.논문을 중심으로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하면서 동향과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유비쿼터스운영체제설계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위하여 설계된 각종 운영체제 커널의 특성들을 분석하고.보다 새로운 운영체제를 설계.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개발 툴 등을 이용한 실제 운영체제 설계 기술을 훈련한다.

    미들웨어특론

    유비쿼터스.그리드.웹서비스 등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미들웨어들의 발전 동향과 대표적인 미들웨어들의 특징에 대해 분석한다.

    프로그래밍특론

    IPC.쓰래드.네트워킹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되는 대형 소프트웨어를 기획.설계.구현.문서화하는 것에 대해 다룬다. 이를 통해 UNIX/LINUX 상에서의 고급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법과 서버 프로그래밍 기법 등을 익힌다.

    모바일프로그래밍특론

    핸드폰이나 PDA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하기 위한 다양한 언어 및 환경에 대해서 살펴본다.또한 소형 기기에서의 프로그래밍 기법 및 방법론들에 대해 배운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완벽한 응용 프로그램을 직접 구현해 본다.

    임베디드운영체제설계및구현

    근 유비쿼터스 시스템 연구의 핵심이 되고 있는 임베디드 운영체제 중 가장 연구가 활발한 운영체제를 채택하여 실제 코드를 분석한다.운영체제 소스코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무선 통신 및 프로세스 처리 등 시스템 전반적인 성능향상을 위한 개선방향을 세미나를 통하여 토론하고.이들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제 운영체제에 적용하여 논문 형식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현대운영체제특론

    컴퓨터의 자원 관리를 위한 운영체제 커널의 기본 구성과 설계 방식을 이해한다.또한 최신 운영체제들의 설계 개념을 비교 연구하여.특정 목적의 운영체제와 차세대 컴퓨터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운영체제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기하알고리즘

    공학분야 뿐만 아니라 사회학.경제학.인류학 등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이 기하적 개체들을 다루는 문제로 모델링되는 경우가 많다: 로봇경로계획문제.가중치 영역에서의 최단경로 근사문제.공학과 경제학에서 제기되는 Facility Location 및 Optimization문제.선형계획문제.2D/3D 가시성 계산.애드혹 센서 네트워크에서의 기하적 문제들이 그 예들이다.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기하 문제들에 대한 효율적인 알고리즘 및 이론을 소개한다.

  •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개발환경론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환경에 대한 연구를 하는 과정으로 CASE (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도구의 활성화 및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 구조상의 개발 환경구조와 통합 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소프트웨어프로젝트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과제 또는 유지 보수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계획.조직.인사.지휘.통제들의 활동을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각 단계별로 이해하고 비용추정.일정계획.형상관리 및 품질관리에 관한 기법을 연구한다.

    소프트웨어설계론

    소프트웨어의 개발단계 중 설계과정에서 수행되어야 할 제반요소들을 숙지하고.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설계방법론을 비교 검토한다.특히 객체중심 방법론의 설계사상과 구현의 장단점을 검토.연구하여 이를 실시간 처리 설계에 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소프트웨어품질보증론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보증하기 위한 제반 기법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것으로 품질의 목표와 이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검사하기 위한 시험(Testing)을 검증(Verification)과 확인(alidation)의 관점에서 수행하며 나아가 품질 보증을 위한 새로운 Formal Methdolory에 대해 연구한다.

    시스템분석방법론

    시스템 이론에 입각한 체계적 분석 방법을 사용자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분석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을 연구하여 시스템 분석에서 설계.평가.이행에 이르는 시스템 개발 이론을 정립함과 동시에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소프트웨어공학특론

    소프트웨어 공학 이론을 적용한 새로운 방법론과 관리기법을 연구하고 객체지향.지식기반. 자동 프로그래밍.Ada 응용 또는 표준화 등의 세부분야를 집중 연구한다. 구 및 이론에 대한 학습을 한다.

    객체지향소프트웨어공학론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개념.이론.기법 및 표준들을 학습한다.주요 토픽으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UML 기반의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기법.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설계 기법 CORBA기반의 분산 객체 컴퓨팅이다.본 과정의 목표는 객체 기술의 전반에 걸친 이론 및 기법들을 익히는 데 있다..

    소프트웨어설계특론

    소프트웨어 설계 기법에 대한 최근 이론 및 기술들을 중심으로.보다 새롭고 진보된.소프트웨어 설계 기법들을 학습한다.

    시스템분석특론

    시스템 분석 방법론에 대한 최근 이론 및 기술들을 중심으로.보다 새롭고 진보된 시스템 분석 기법들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프로세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중심이 되는 개발 및 운영 프로세스들을 학습한다.다양한 프로세스들에 대하여.개요.적용 절차.주요 태스크.장.단점.관리 요소들을 학습한다.또한.과제별 복잡도.규모 및 특성에 따라 최적의 프로세스를 선택하며.과제별 수정/보완 적용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요구공학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이 앞서.목표 어플리케이션 도메인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본 과정은 목표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성능 등 여러 요구 사항들을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추출하며.이를 정형화시키는 기법들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아키텍쳐

    소프트웨어의 규모와 복잡도가 점점 커지고 있어서.목표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최적의 아키텍쳐를 설계하는 일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본 과정은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들을 이론적.실용적인 차원에서 학습.분석하며 어플리케이션 개발시 효율적인 아키텍쳐 설계 기법들을 학습한다.

    정보시스템감리

    정보 시스템의 품질은 그 시스템의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본 과정은 정보 시스템에 대한 품질 평가 및 감리에 관한 일체의 이론과 기법들을 학습한다.특히.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감리 기법들을 학습한다.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시스템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내용을 연구한다.정보의 체계적 관리를 통하여 경영관리를 효율화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이론과 구축 방안을 다룬다.

    소프트웨어프로세스특론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에 대한 최근 이론 및 기술들을 중심으로.보다 새롭고 진보된.프로세스적용 및 설계 기법들을 학습한다.

    경영정보시스템특론

    실제 기업 특성에 맞는 경영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사례연구를 수행하고.이를 바탕으로 모델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을 설계한다.

    컴포넌트기반소프트웨어공학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경제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소프트웨어 재사용 개념과 기술이 사용되어 왔다.컴포넌트기반 소프트웨어공학(CBSE)은 객체보다 더 큰 재사용 단위인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목표 어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의 집합이다.본 과정에서는 컴포넌트의 정의.객체 기술과의 차이점.대표적인 컴포넌트 참조 모델.개발 프로세스 모델.공통성과 가변성 분석.가변성을 반영한 컴포넌트 설계.인터페이스 설계.설치 등 CBSE 전반에 걸친 개요와 개발 프로세스를 실용적 측면에서 학습한다.또한.CBSE요소 기술을 적용해 보는 설계연구를 진행한다.

    소프트웨어재사용

    소프트웨어 개발 생산성 문제인 소프트웨어 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사용 이론 및 기법들을 학습한다.명세 수준의 재사용에서부터.원시 코드 재사용.이진 코드 재사용.설계 패턴.컴포넌트 재사용등에 관한 재사용 기법들을 학습한다.

    시스템공학

    시스템공학(System Engineering)에서는 시스템 공학이 기본원리에 기초하여 글로벌 스탠더드에 의거 시스템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즉.시스템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의 관계를 이해하고.시스템공학의 주요 단계별 프로세서와 산출물에 적용되는 각종 기법을 학습하여 실무현장에서 직접 응용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기술아키텍쳐

    비즈니스와 정보기술을 통합한 전사적 아키텍쳐(Enterprise Architecture)를 이해하고 기술 참조모델.표준 프로화일 및 정보기술 아키텍쳐의 개념을 정립한다.비즈니스구조.정보구조. 응용구조 및 기술구조 관점에서 접근한 정보기술 아키텍쳐 프레임워크를 분석하고.OMG의 MDA(Model Driven Architecture)의 응용과 관련 도구들의 기술 현황을 파악하고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지식경영특론

    지식경영론은 기업에서 시간 또는 제품과 같은 사물에 관한 관리기법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경영철학 그리고 인적자본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모색하려는 것이다.경제중심의 논리에서 문화중심의 사고로의 패러다임 전이에 관한 고철에 중점을 둔다. 지식사회의 변화추세와 기업의 미래에 대한 함께 전망하며 조직생활에서의 응용과 처방을 위한 지식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소프트웨어재사용

    소프트웨어 개발 생산성 문제인 소프트웨어 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사용 이론 및 기법들을 학습한다.명세 수준의 재사용에서부터.원시 코드 재사용.이진 코드 재사용.설계 패턴.컴포넌트 재사용등에 관한 재사용 기법들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프로세스

  • 인공지능

    영상처리론

    영상을 계수화(Digitization)하여 입출력.저장 및 처리하는 기법을 연구한다.영상 변화(Transformation).평활화(Flitering).부호화(Coding)등과 같은 영상 처리 기법을 연구한다.

    컴퓨터비젼

    물체나 장면을 컴퓨터가 감지 장치(Sensing Device)를 사용하여 영상 평면(Image Plane) 위에 나타나고 해석하는 기법에 관하여 연구한다.영상 분활.동작 이해.Stereopisis 등이 이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이며.사례 연구로서 ACRONYM.SPAM.VISION 등을 통하여 비전 시스템의 응용분야를 연구한다.

    형태인식론

    실형화 된 형태들을 인식하는 기법을 연구한다.통계적인 방법에 의한 인식.구조적인 방법에 의한 인식.구문 분석에 의한 인식 기법 등을 연구하고.이들을 문자정보.음성정보 및 영상정보에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논리프로그래밍

    인공지능의 주요 응용 분야인 전문가 시스템의 개념 및 구성에 관하여 연구한다.Production System.OPS5 등 전문가 시스템 구현도구의 원리를 기본적으로 강의하고.기존 전문가 시스템인 DENDRAL.MYCIN.HERASAY-II 등을 사례 연구한다.

    전문가시스템

    자연어 처리의 배경과 발전 과정을 조사.분석한다.영어의 구문 분석을 위한 특성.Transition Network.Bottom Up 그리고 Top Down 분석 연구 사례를 통하여 그 기술들의 장단점을 분석하고.지식의 표현방법 및 연구.한국어의 처리를 위한 기술들을 연구한다.

    지식베이스론

    인공지능 컴퓨터의 주요 구성 요소인 지식 베이스에 관한 내용을 총괄적으로 강의한다.지식의 종류.지식의 표현 기법.지식 베이스의 구축 방법.제어 방법.탐색 기법에 이르는 지식 처리에 관한 모든 것을 강의한다.전문가 시스템과 연관시켜 사례연구로서 현재 개발되어 사용되는 지식 베이스에 관하여도 연구한다.

    신경회로망

    신경회로망은 고등동물의 두뇌 구조를 모방한 계산 방식으로서 특히 신경회로망의 병렬처리 및 학습기능은 기존의 기호주의적 인공지능 방법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서 그 응용가능성이 매우 크다.Hopfield Network.Multi-layer Perceptron.Self- Organizing Feature Map 등.다양한 망구조와 EBP 등과 같은 학습 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와 같은 신경회로망을 실제적인 문제에 효율적으로 응용하는 방법 및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습이론

    시스템이 스스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여러 가지 학습의 기법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특히 예제기반 학습.사례기반 학습.설명기반 학습 등 대표적인 귀납적.분석적 학습기법을 강의한다.또한 학습된 지식으로 지식 베이스를 확장 또는 갱신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학습된 시스템의 성능향상 정도를 평가하는 검증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지능형교육시스템

    인공지능의 대표적인 응용분야의 하나인 지능형 교육시스템에 대하여 공부한다.특히.지능형 교육시스템의 Student Mobeling 방식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공부하고.Qualitative Simulation 을 통한 지능형 교육시스템의 구현에 대하여 연구한다.또한.인지과학에서 본 지능형 교육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연구 결과에 대하여 공부한다.이와 더불어.기존의 대표적인 시스템인 SCHOLAR.SOPHIE.STEAMER.PROUST.MENO.GUIDON 등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한 다양한 기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추론시스템

    인공지능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추론 방식에 대하여 공부하고 이를 인공지능 언어를 이용하여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이를 위하여 Non-monotonic Reasoning.Plausible Reasoning.Assumption-based Truth Maintenance System.Model-based Reasoning.Abductive에 대하여 공부하고.이를 기본으로 Term Project를 통한 실제의 시스템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점을 토의 분석한다.

    계획시스템

    시스템의 문제해결과정을 순서화하는 계획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하며.대표적인 계획방법 중 Means-Enda Analysis.Linear Planning.Nonlinear Planning.Partial-Order Planning 등에 대한 기법율 STRIPS.SOAR.prodigy.snlp.ucpop 등의 시스템을 중심으로 강의한다.또한.Reactive Planning.Planning and Learning 등의 Planning에 관련된 문제들을 연구한다.

    인공지능특론1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인공지능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특히.신경회로망.진화알고리즘.인공생명 등은 지능이 주어진 환경에 대한 생명체의 진화의 결과로 보며 이러한 관점에서 인공지능을 구현하고자 하는 접근 방법으로서 기존의 인공지능 방법과 대조를 이룬다.새로운 인공지능 방법의 개념 및 원리를 학습하고 이와 같은 방법의 응용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또 보다 유연하고.적응성 있는 지능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하여 이러한 새로운 기법을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마이닝

    본 과목에서는 최근 기업체 등에서 많이 응용되고 있는 데이터 마이닝에 대하여 학습한다.데이터 마이닝은 대량의 데이터를 탐색.분석하여 데이터에 내재하는 유용한 패턴이나 규칙(지식)을 추출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기업 경영.판매.고객관리.정보 추천.사기 적발.의료 진단 등의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는 새로운 학문 분야이다.본 과목에서는 데이터 마이닝의 기본 개념 및 기법과 특히 데이터 마이닝 도구의 사용 방법을 익히고 데이터 마이닝을 실제적인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마이닝특론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마이닝의 주요기법인 분류.군집화.예측.연관규칙탐사.협력적 여과.속성선택 등을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에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제반문제들을 해결하는 방안을 습득하며.이와 같은 기법들이 데이터 웨어하우징.OLAP.운영 CRM.개인화 추천.사기적발 등의 응용분야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를 Case Study를 통하여 학습한다.

    시멘틱웹

    시멘틱 웹이란 웹 정보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함으로써 보다 지능적인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미래의 지능적 웹 기술로서 지능적 웹 서비스.의미를 고려한 효율적인 정보검색 등 그 응용 분야가 매우 넓다.특히 본 과목에서는 웹에 정보 또는 지식을 표현하기 위한 표준 기법(RDF.RDFS) 및 온톨로지(ontology) 언어(DAML+OIL.OWL) 그리고 표현된 지식 또는 정보를 사용하여 추론하는 도구(JTP)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제로 시멘틱웹을 이용하여 지능적인 웹 서비스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을 학습한다.

    에이전트시스템

    자율성.사회성.이동성.지능.개인화 등의 특성을 가진 에이전트에 대하여 그 개념.구조.구축방법.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또한 웹 에이전트.전자상거래 에이전트 등의 응용분야에 대한 사례연구와.이러한 에이전트의 구축에 필요한 다중에이전트 구조.에이전트간의 통신방법.학습방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컴퓨터시각시스템

    영상처리.컴퓨터비젼.형태인식 등의 기술을 통합하여 실용 가능한 컴퓨터시각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기법에 관하여 연구한다.주요 사례연구로는 영상정보검색.로봇시각.문자인식.번호판 추출 및 인식.이동물체 추적 및 인식 등이다.

  •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스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이론.즉.그래픽스 하드웨어.색채이론.변환.형상표현방법.애니메이션 방법 등을 학습한다.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정보의 저장 및 검색을 위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및 DBMS.하이퍼텍스트(Hypertext) 및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의 취급을 위한 브라우징(Browsing).편집(Editing).제작(Authoring).표현언어 등의 세부분야를 연구한다.

    데이터압축론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가장 큰 문제는 디지털 과정을 거치면 데이터 량이 방대해 진다는데 있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미디어 압축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이 과목에서는 일반 텍스트 데이터뿐만 아니라 오디오나 비디오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압축방법에 널리 사용되는 압축 원리를 배울 예정이다.우선 기본적인 데이터 압축 및 복원 방식에서부터 손실이 발생하는 변환 방식 등 기본원리를 배우고 현재 표준화되어 있는 JPEG.H.261.H.263.MPEG1.MPEG2.MPEG4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압축방식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알아본다.

    멀티미디어디자인

    웹 등의 멀티미디어 작품에 참신성과 생명력을 불어넣기 위하여 각 장면을 어떤 식으로 설계하고 또 각 장면을 어떻게 구성하면 전체적으로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이 되는지를 학습한다.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를 제작하는 기법을 배우고.이러한 소프트웨어 도구를 플러그인(plug-in)으로 개발하는 능력을 기른다.

    컴퓨터그래픽스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이론.즉.그래픽스 하드웨어.색채이론.변환.형상표현방법.애니메이션 방법 등을 학습한다.

    멀티미디어기획및시나리오

    광고.게임.애니메이션 등 영상물을 위한 스토리를 고안하고 전개하는 기법을 연구한다. 소설이나 연극에서 이용되는 기법 등을 원용한다.

    분산멀티미디어

    여러 대의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Client/sever 프로토콜.멀티미디어 데이터의 분산 저장.원격 play.동기화 등의 기법을 연구하고.WWW.멀티미디어 전자 우편.화상회의 시스템 등을 예로 들어 분석한다.

    HCI

    HCI는 사용자가 컴퓨터시스템을 사용하여 어떤 작업을 하고자 할 때 어떻게 하면 그 작업을 쉽고 정확하게 성취할 수 있는가를 다루는 분야이다. 이 문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인간의 인식능력과 패턴을 염두에 두고 해야 한다는 전제로부터 출반한다. 수업은 이론을 위주로 진행된다.

    영상미학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작품이 인간에게 미적으로 느끼게 되는가를 알아야 되는데.영상미학에서는 그 이론을 학습한다.

    특수효과제작

    영화 등에서 사용되는 특수효과에 대하여.특수효과의 종류.적용상황.생성기법 등을 학습한다.

    형상모델링

    3차원 그래픽스 공간에 배치할 물체의 모양을 설계.생성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

    인간이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3차원 공간을 구축하기 위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술을 학습한다.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정보의 저장 및 검색을 위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및 DBMS.하이퍼텍스트(Hypertext) 및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의 취급을 위한 브라우징(Browsing).편집(Editing).제작(Authoring).표현언어 등의 세부분야를 연구한다.

    정보가시화

    눈으로는 볼 수 있는 데이터를 눈으로 볼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여 보여줌으로써 정보의 해독을 돕는 기법을 학습한다.

    곡선과곡면

    형상 모델링의 기초가 되는 곡선과 곡면의 표현.생성.변형.조작을 위한 수학적 기법을 학습한다.

    모션캡쳐

    실제 배우의 동작 데이터를 이용하여 캐릭터의 동작을 생성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키네매틱스/다이내믹스

    캐릭터의 동작을 표현.생성하는 데 필요한 운동학.동역학 등의 기본 역학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멀티미디어특론1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표현.저장.처리.전달 및 컨텐츠 개발에 관련된 첨단 기술과 이론을 최근에 발표된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증강현실

    실영상에 가상의 정보.또는 영상을 합성하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을 학습하며.실제 자신의 증강현실 시스템을 구현한다.

    캐릭터애니메이션

    만화영화에서 이야기 전개에 따른 캐릭터의 동작을 설계.생성하는 기법을 학습한다.